Home > 교육 > 전공의/학생/대학원

    •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을 쌓고, 실제 판독에 적용하는 훈련을 합니다.
    • 임상의사에게 새롭고 적절한 검사방법을 소개하고 나아가 중재적 진단과 치료의 방법을 제시하여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과정을 익힙니다.
    • 여러 분야의 초음파를 습득하여 실제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능동적으로 참여합니다.
    • 치료/중재적 영상의학(Interventional radiology)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 영상의학내의 여러 전문분야를 이해하고 학문을 연구하는 미래지향적인 자질을 키웁니다.
4년간의 전공의 교육은 영상의학의 여러 분야에 대한 순환 스케쥴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흉부, 복부, 비뇨생식기, 신경 및 신경중재, 두경부, 근골격, 인터벤션 및 심혈관, 유방, 핵의학 등으로 구분된 분야를 1~2개월 단위로 교대하며 수련받습니다.
전공의는 모든 종류의 영상의학적 검사의 일차적인 판독을 하게 되며 스스로 결론을 내린 후 각 전문분야 교수의 지도 및 감독을 받습니다. 중재적 시술, 초음파 및 투시검사를 함에 있어서도 교수의 감독하에 적극적으로 시술에 참여하게 됩니다.

인턴
인턴은 영상의학과 수련기간 동안 각 검사실과 판독실에 근무하며, 실제 검사부터 판독까지 이루어지는 영상의학과 업무를 담당 및 보조하게 됩니다. 검사실에서는 직접적인 환자 처치 및 검사 부작용의 판단과 조치 업무를 담당하며, 판독실에서는 영상검사의 판독, 임상과로의 전달 과정을 접하게 됨으로써 영상의학과 업무의 흐름을 익히게 됩니다.
추가로 원내 및 원외에서 열리는 학술활동에 참여하고, 주어진 증례 및 논문에 대하여 직접 발표를 함으로써 영상의학과 전공의 수련과정을 미리 경험할 수 있으며, 원외 학술대회 참석의 경우 근무 지원 및 참석 경비 지원을 받게 됩니다.

1년차
각 세부분야에서의 첫 달은 영상의학적 해부학을 기본으로 공부하고, 이후 단순촬영을 중심으로 하여 기본적인 질환들에 대한 영상소견 및 판독을 익혀 영상진단의 기초를 배우게 됩니다. 또한 각종 검사장비의 물리학을 배우고, 관절 조영술, 바륨 스터디 등의 다양한 영상의학적 검사수기를 익히고, 인터벤션 분야에서는 치료영상의 기초적인 접근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2년차 및 3년차
1년차 때 익힌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CT와 MRI를 포함한 보다 다양한 영상 검사방법들을 통해 영상의학적 지식의 폭을 넓히게 됩니다. 또한 복부, 비뇨생식기, 두경부, 근골격, 혈관 등 각 분야의 초음파 이미지를 익히게 됩니다.

4년차
각 세부분야의 수석 전공의로서 각 세부 전공을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보다 명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판단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병원내 각과 간 합동 컨퍼런스에 보다 주도적으로 참여함으로서, 능동적인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되어 임상의와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 질 수 있는 자질을 연마합니다. 또한, 2개월간의 핵의학과 파견근무를 통해 핵의학적 지식을 익히게 됩니다.

이상의 순환 교육 스케쥴과 함께 다음의 파견 교육과정을 추가로 거치게 됩니다. 경희의료원의 전공의는 강동경희대학병원으로 년 2개월간 파견근무의 기회를 갖게 되며, 강동 경희대학교 병원의 전공의는 경희의료원으로 년 4개월의 파견근무를 통해 각 병원의 특화된 증례들을 고루 익힐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원내 및 원외의 전문분야별 교수들의 강의를 통하여 다양한 증례들에 대한 합리적인 사고, 체계적 진단법을 익히며, 영상의학적 지식의 깊이를 더하게 되는 특별한 시간을 갖게 됩니다.

수령평가
전공의들은 여러 세부분야들에 대한 순환 교육을 이수하는 동안 각 분야별 해당기간의 수련내용을 평가 받습니다. 평가는 각 분과 지도 교수가 담당하며, 수련 과정에 대한 성실성, 학술 활동에 대한 적극성, 영상의학 수기에 대한 숙련도, 각종 검사에 대한 이해도 및 종합 성취도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또한 매년 5월, 대한영상의학회 주관 하에 전국의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전공의 평가고사’를 실시하여 학문적인 성취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전공의들은 스스로 미비한 점을 점검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과장 및 지도 교수와 심층 면접을 통해 향후 개인별 수련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시간 : 오전 7시45분 ~ 8시30분, 5시 ~ 5시30분
장소 : 영상의학과 회의실

Case Conference
각 분야별로 그 주간의 흥미있거나 교훈적인 증례를 담당 전공의가 발표하는 시간으로서, 전문분야별 교수와 토론을 통해 핵심 쟁점에 대한 심도있는 접근을 배우게 됩니다.

Journal Conference
최신 영상의학과학 문헌을 읽어 판독시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얻고 새로운 사실에 대한 접근법이나 논문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전공의들이 해외의 최신우수논문을 선정하여 요약, 발표하고,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토론합니다.

Book Review
분야별로 주요 교과서나 review journal을 정리하는 시간을 통해 영상의학의 기초에서부터 세밀한 부분까지 중요한 지식들을 익힙니다.

Anatomy Seminar
분야별로 구분해서 시행하게 되며 영상의학적 해부학의 지식을 통해 영상의학의 기본을 다집니다.

Staff Lecture
매주 1회 각 전문분야별로 원내 교수진 혹은 외부강사들의 특별강의를 시행합니다.

Quiz
오후 컨퍼런스 시간에는 각 세부분야에서 흥미있거나 교훈적인 증례들을 준비하여 다른 세부분야를 수련중인 전공의에게 Quiz를 출제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판독하는데 있어 필요한 다양한 시각, 순발력 및 재치를 키우고, 다양한 분야의 증례들을 공유하고 경험하는 기회가 됩니다.
 
Weekly Conference
비뇨기 컨퍼런스 (Weekly) : 영상의학과 - 비뇨기과

Monthly Conference (월 1~2회)
뇌신경센터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신경과 - 신경외과
Head & Neck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이비인후과 - 병리과 - 혈액종양내과
호흡기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호흡기내과 - 흉부외과 - 병리과
Bone & Infection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감염내과
Bone & Rheumatology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류마티스내과
Upper GI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소화기내과 - 외과 - 병리과 - 혈액종양내과
Lower GI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소화기내과 - 외과 - 병리과 - 혈액종양내과
Hepato-biliary-pancreas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소화기내과 - 외과 - 병리과 - 혈액종양내과
Liver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소화기내과 - 외과 - 병리과 - 혈액종양내과 - 핵의학과 - 치료방사선과
Biliary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소화기내과 - 외과 - 병리과 - 혈액종양내과
Breast 컨퍼런스 : 영상의학과 - 외과 - 병리과 - 혈액종양내과 - 치료방사선과
학술 활동 지원
전공의의 학술 연구 활동 시 보조금을 지원함으로써 학술연구 활동의 동기 부여 및 사기 진작 목적

국내 학술 연구 활동 지원 지침
<연수교육 및 국내 학회 참가 비용>
인턴 : 교육 및 학회 등록비 지원
전공의 1년차 : 연간 지원 한도 - 15만원
전공의 2~3년차 : 연간 지원 한도 - 20만원

국외 학술 연구활동 지원 지침
경희의료원 전공의 학술 연구 활동 지원 지침에 따른다.
전공의는 수련기간 동안 필요에 따라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동물실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구지원과 관련하여 전공의 선생님들이 원하는 임상 및 동물 실험 등의 모든 연구가 가능하며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임상 과와의 연계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동물실험을 통하여 다양한 술기의 습득 및 논문작성법을 수련 받습니다.
동물실험을 수행하려는 사람은 동물실험 윤리위원회의 동물 실험과 관련된 윤리교육을 이수한 후 수료증을 받은 후 수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동물실험과 관련한 세부 사항은 실험동물운영위원회 규정에 따르며 동물실험과 수행 후 그에 따른 논문 작성에 관해서는 의과학 연구원의 연구지원을 받아 논문을 작성하고 있습니다.